X
X
  • 접속서버 : | 마이페이지|결제하기|1:1문의


아이디가 있는분은 로그인을 누르시고,
소셜아이콘을 누르면 자동가입&로그인 됩니다

  • 기출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학습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인기메뉴
    • 회원정보보기(수정)
    • 선생님인증
    • 에어드랍1(지갑등록)
    • 에어드랍2(지갑출금)
    • 나의 결제내역
  • 게시판
    • 통합게시판
    • 과외선생님등록
    • 과외학생등록
  • 저작권
    • 금칙어 등록
    • 저작권파일 등록
    • 저작권 신고자료
    • 나의 저작료보기
    • 날짜별적립금
    • 자료별수익금
    • 지급정보
  • 마이페이지
    • 나의 정보보기
    • 내정보수정
    • 선생님인증
    • 결제내역
    • 나의활동로그
    • 캐쉬->가루 전환
    • 탈퇴하기
  • 결제하기
    • CP구입
    • VIP이용권
    • 서포터즈 후원
회원가입 |  ID/PW찾기

학습자료

  • 유치원
    • 공통
  • 초등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공통
  • 중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공통
  • 고등학교
    • 과학관련
    • 국어관련
    • 기타과목
    • 논술대비
    • 사회관련
    • 수능대비
    • 수학관련
    • 실업계
    • 외국어관련
  • 대학교
    • 공학
    • 기타
    • 예체능
    • 의학
    • 인문사회
    • 자연과학
  • 자격증
    • 공과
    • 기타
    • 언어
    • 컴퓨터
  • 공무원
    • 간호,보건,수의
    • 경찰,검찰,교정,군무
    • 공통과목
    • 교육,사서,소방
    • 기계,토목,건축
    • 기타
    • 농.축.수산,임업
    • 전기,전산,통신
    • 행정,세무,복지
  • 임용고시
    • 교육학
    • 유치원
    • 중등ㄱ_ㅅ
    • 중등ㅇ_ㅎ
    • 초등학교
    • 특수학교




학습자료

    1차분류: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자료번호 No. 36690, 자료분류 : 고등학교 / 사회관련 / 사회문화 / 1학기  
자료제목 고2 사회문화 단원정리~ [3]     

[SA]사회_36690.hwp저장1저장2 (122.0 KB)

자료평점 1.66

  • 5 최고
  • 4 좋아
  • 3 보통
  • 2 별로
  • 1 비추
  • 최악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면 자료신고를 하거나 저작권센터에서 저작권 보호신청을 하세요.

파일설명

󰊲 사회 과학의 발전과 간한문적 연구

↳ 19c초 자연과학의 영향으로 성립.

⑴ 실증주의

➀ 전제 : 방법론적일원론 (자연과학=사회)

➁ 특징 : 계량적인 분석과 실험 (양적접근)

➂ 목적 : 보편적․일반적 법칙발견&미래예측

➃ 장점 - 정확․정밀한 연구가능

- 객관적인 연구가능

- 법칙발견유리

⑤ 단점 - 계량화하기어려운탐구주제 연구 곤란

- 심층적인이해X

⑥ 과정 : 연역적연구과정 (가설설정→검증)

 

⑵ 해석적연구

➀ 전제 : 방법론적이원론 (자연과학≠사회)

➁ 특징 : 의미분석, 주관적의미와 동기중시 (질적접근)

➂ 목적 : 주관적의미에 대한 해석과 이해

➃ 장점 - 인간의 주관적의식 이해 유리

- 개량화하기 어려운 문제의 연구에 적합함

➄ 단점 - 객관성결여의 위험성

- 비교․분석X

- 법칙발견어려움

➅ 과정 : 귀납적연구과정 (자료를 통해 결론법칙추론)

 

⁂ 2가지방법 모두활용 (상호보완적)

 

※ 목적에 따른 분류

⑴ 과학주의

→ 과학적 지식의 발견과 엄격한 이론 정립 (목적)

→ 객관성중시

→ 사회․문화현상을 단순히 발견의 대상으로 봄

↳ 정태적취급&사회의 모순과 문제소홀&현상유지에만기여 (한계)

⑵ 개혁주의

→ 현실을 개선하고 삶을 윤택하게 하는 것 (목적)

→ 주관성(실제적인 개혁) 중시

→ 사회․문화현상을 발견의대상으로보기보단 개혁의대상으로봄

↳객관적으로 파악할수X (한계)

⁂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면X

계원인님의 최근자료 계원인님의 인기자료
[사회문화]고2 사회문화 단원정리~
[사회]사회 2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 (도시내부의 지역구조 - 도시와 농촌의 인구변화 )
[사회]사회 2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 (도시내부의 지역구조 - 도시와 농촌의 인구변화 )
[사회문화]고2 사회문화 단원정리~
댓글순이
()
"감사합니다" 같은 표현도 좋지만, 이 자료가 어떤자료인지, 답안의 유무, 문항수 등의 회원에게 도움이 될수 있는 글을 써주세요.
자료평점을 매겨도, 댓글 작성을 하셔도 일정확율로 CP가 지급 됩니다.
djadpwls
(2011-4-21)
그렇게 좋은지는 잘 모르겠네용...ㅠㅠ
rkfuddl76
(2012-6-16)
음...요점으로보기에좋은것같아요
큥빠
(2015-3-30)
잘 보겠습니다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 |카카오상담 : 아이티치포유 검색 |오늘접속자 30,866 / 344,053

고객센터 : 카카오톡 > 친구추가 > ID로 추가 > iteach4u 추가해서 상담
카카오상담채널 추가: https://pf.kakao.com/_xjxaLdj/chat   mail : www.iteach4u.kr@gmail.com
Copyright By 아이티치포유.(구)교사수업연구모임. Since.200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