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접속서버 : | 마이페이지|결제하기|1:1문의


아이디가 있는분은 로그인을 누르시고,
소셜아이콘을 누르면 자동가입&로그인 됩니다

  • 기출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학습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인기메뉴
    • 회원정보보기(수정)
    • 선생님인증
    • 에어드랍1(지갑등록)
    • 에어드랍2(지갑출금)
    • 나의 결제내역
  • 게시판
    • 통합게시판
    • 과외선생님등록
    • 과외학생등록
  • 저작권
    • 금칙어 등록
    • 저작권파일 등록
    • 저작권 신고자료
    • 나의 저작료보기
    • 날짜별적립금
    • 자료별수익금
    • 지급정보
  • 마이페이지
    • 나의 정보보기
    • 내정보수정
    • 선생님인증
    • 결제내역
    • 나의활동로그
    • 캐쉬->가루 전환
    • 탈퇴하기
  • 결제하기
    • CP구입
    • VIP이용권
    • 서포터즈 후원
회원가입 |  ID/PW찾기

학습자료

  • 유치원
    • 공통
  • 초등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공통
  • 중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공통
  • 고등학교
    • 과학관련
    • 국어관련
    • 기타과목
    • 논술대비
    • 사회관련
    • 수능대비
    • 수학관련
    • 실업계
    • 외국어관련
  • 대학교
    • 공학
    • 기타
    • 예체능
    • 의학
    • 인문사회
    • 자연과학
  • 자격증
    • 공과
    • 기타
    • 언어
    • 컴퓨터
  • 공무원
    • 간호,보건,수의
    • 경찰,검찰,교정,군무
    • 공통과목
    • 교육,사서,소방
    • 기계,토목,건축
    • 기타
    • 농.축.수산,임업
    • 전기,전산,통신
    • 행정,세무,복지
  • 임용고시
    • 교육학
    • 유치원
    • 중등ㄱ_ㅅ
    • 중등ㅇ_ㅎ
    • 초등학교
    • 특수학교




학습자료

    1차분류: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자료번호 No. 28926, 자료분류 : 중학교 / 1학년 / 도덕 / 2학기  
자료제목 건대부중 기말고사 시험 잘보세요 [1]     

[SA][중1]도덕_2학기기말대비(예상문제)#12d0kp3_28926.txt저장1저장2 (12 Byte)

자료평점 5

  • 5 최고
  • 4 좋아
  • 3 보통
  • 2 별로
  • 1 비추
  • 최악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면 자료신고를 하거나 저작권센터에서 저작권 보호신청을 하세요.

첨부파일
미리보기
1】다음은 이황(李滉, 1501~1570) 선생의 글의 일부이다. 이 글에서 알 수 있는 선생의 학문하는 자세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책을 읽고 공부하는데 어찌 있는 곳을 가리겠는냐? 시골에 있든 서울에 살든 오직 뜻을 세우는 게 어떠한 가에 달려 있을 따름이다. 모름지기 부족함이 없이 힘을 다하여 날마다 부지런히 공부할 것이지 하는 일 없이 세월을 헛되게 보내서는 안 된다.

① 이황 선생은 당파싸움에 깊이 관여하였다.

② 이황 선생은 서울(한양)에서만 관리 생활을 하였다.

③ 이황 선생은 오로지 학문에만 전념하고 제자 교육은 하지 않았다.

④ 이황 선생은 관직에 연연하지 않았고, 학문활동에 온갖 정성을 쏟았다.

⑤ 이황 선생은 도산 서원을 관리하고 유지하는 데 모든 시간을 보냈다.

파일설명

1학년 도덕과 기말고사

【1】다음은 이황(李滉, 1501~1570) 선생의 글의 일부이다. 이 글에서 알 수 있는 선생의 학문하는 자세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책을 읽고 공부하는데 어찌 있는 곳을 가리겠는냐? 시골에 있든 서울에 살든 오직 뜻을 세우는 게 어떠한 가에 달려 있을 따름이다. 모름지기 부족함이 없이 힘을 다하여 날마다 부지런히 공부할 것이지 하는 일 없이 세월을 헛되게 보내서는 안 된다.

① 이황 선생은 당파싸움에 깊이 관여하였다.

② 이황 선생은 서울(한양)에서만 관리 생활을 하였다.

③ 이황 선생은 오로지 학문에만 전념하고 제자 교육은 하지 않았다.

④ 이황 선생은 관직에 연연하지 않았고, 학문활동에 온갖 정성을 쏟았다.

⑤ 이황 선생은 도산 서원을 관리하고 유지하는 데 모든 시간을 보냈다.

 

【2】다음 중 공자(孔子, 기원전 552 ~ 기원전 479)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

① 공자는 2500여년 전 중국 춘추시대말에 노나라에서 태어났다.

② 공자는 예(禮)에 엄격하여 절도가 있었고 엄숙, 온화한 성품을 지니고 있었다.

③ 공자는 평생동안 관리생활을 하지 않고 학문 연구에만 힘썼다.

④ 공자는 유교(儒敎)의 시조이다.

⑤ 공자는 세 살 때 아버지를 잃고,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3】다음 중 이웃 사랑의 실천 자세를 바르게 말하고 있는 것은 ? 2

① 이웃 사랑은 어떤 대가가 있을 때만 실천하는 것이다.

② 이웃 사랑은 우리 생활 속의 가장 작은 부분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③ 이웃 사랑은 반드시 자기를 희생해야만 실천할 수 있는 것이다.

④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는 소홀하더라도 멀리 있는 이웃을 생각해야 한다.

⑤ 공부를 많이 하면 자연적으로 이웃을 사랑하게 된다.

 

【4】우리나라 전통 사회에서의 이웃 생활 모습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5

① 농사 일에는 서로 도왔지만 일상 생활에서는 사생활 보호를 위해 서로 무관심했다.

② 직장 생활등으로 바쁜 가운데 틈을 내어 마을의 공동 관심사를 의논하며 살았다.

③ 각자 하는 일이 서로 달라서 이웃과 돕고 살기가 어려웠다.

④ 바쁜 농사일로 인해 이웃과 서로 돕고 살기가 어려웠다.

⑤ 오랫동안 한 마을에 살면서 이웃과 서로 돕고 살았다.

 

【5】우리가 노인을 공경하는 이유과 거리가 먼 것은 ? 3

① 노인들로부터 인생의 값진 경험과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

② 노인들의 노력으로 사회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다.

③ 노인들을 공경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기 때문이다.

④ 노인들은 오늘날 우리가 있게 된 뿌리라고 할 수 있다.

⑤ 노인들의 모습은 바로 우리의 미래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6】다음의 오륜(五倫)중에서 노인 공경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 4

① 부자유친 ② 군신유의 ③ 부부유별

④ 장유유서 ⑤ 붕우유신

 

【7】우리 민족의 상부상조의 전통 중 권선징악과 상부상조를 주로 하는 향촌의 자치 규약으로, 미풍양속을 계승하고 마을 사람들 스스로 마을의 도덕적 기풍을 조성하는 데 크게 이바지한 것은 ? 2

① 계 ② 향약 ③ 두레 ④ 품앗이 ⑤ 협동조합

 

【8】다음 중 우리가 이웃과의 관계를 화목하게 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것을 두 가지 고르면 ? 2, 5

① 이웃과 생활수준 같이하기

② 재활용품 공동 수거하기

③ 이웃과 같은 직장 다니기

④ 이웃과 같은 학교 다니기

⑤ 마을 골목길 같이 청소하기

 

【9】다음 중 새로운 이웃을 만났을 때의 예절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친하게 될 때 까지는 모른 척 한다.

② 명절에 음식을 나누어 먹는다.

③ 새로운 이웃을 만나면 인사를 한다.

④ 이웃간의 모임이 있으면 적극 참여한다.

⑤ 같은 또래 학생은 서로 소개하고 친구로 지낸다.

 

【10】다음 중 선생님과 가까이 지내는 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5

① 선생님의 가르침을 잘 받아 들인다.

② 선생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③ 선생님과 다정한 대화를 나눈다.

④ 선생님에 대한 예절을 지킨다.

⑤ 친구를 대하듯 함부로 대한다.

 

【11】다음주 이성 친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4

① 이성 친구에 대해서는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가져야 한다.

② 이성 친구를 사귀게 되면 바람직하지 못한 인격을 형성하게 된다.

③ 이성 친구에게는 원하는 것을 모두 들어주어야 한다.

④ 인간으로서 성숙과 완성은 이성의 이해와 협조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⑤ 이성과의 사귐은 성 문제에만 해당되는 것이다.

 

【12】선배와의 대화 중 선배와 생각이 다른 경우, 할 수 있는 예의 바른 행동은 ? 3

① 자신의 의견을 분명히 밝히고, 강한 어조로 잘못을 지적한다.

② 선생님께 선배의 잘못된 점을 말씀 드린다.

③ 정중한 말투로 자기의 의견을 밝힌다.

④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않는다.

⑤ 선배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한다.

 

【13】학교를 사랑하는 방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5

① 교구와 시설물의 바른 사용

② 학생의 본분 지키기

③ 훌륭한 전통의 계승과 발전

④ 교칙과 질서의 준수

⑤ 마음에 들지 않는 교칙에 대한 저항

 

※ (14~ 8) 맞는 말을 보기에서 골라 답안지에 기표하시오.

 

【14】남성과 여성이 차별이 없는 동등함을 의미하는 말은 어떤 것인가 ? ②

 

【15】어릴 때부터 같이 놀던 오랜 친구를 이르는 말은 어떤 것인가 ? ④

 

【16】남의 입장이 되어서 이해하는 마음을 뜻하는 말은 어떤 것인가 ? ⑤

 

【17】착한 일을 권장하고 악한 일은 징계한다는 뜻의 말은 어떤 것인가 ? ③

 

【18】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형성된 마을 단위의 공동 노동조직으로, 마을의 경작지에 대하

여 공동으로 작업을 하고 나중에 품삯을 계산하여 주고 받았던 상부상조의 전통은 ? ①

< 공통 보기 >

① 두레 ② 양성평등 ③ 권선징악 ④ 죽마고우 ⑤ 역지사지

 

 

※ 다음은 단답형 문제입니다. 맞는 말을 답안지에 쓰시오.

 

【1】공자의 근본 사상으로, 사람을 사랑하는 것, 즉 인간다움을 나타내는 덕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은 ? (1자) 인(仁)

 

【2】우리 민족의 상부상조의 전통으로 품삯을 주지 않는 1:1의 노동 교환으로 이루어졌던 것은 ?(3자) 품앗이

 

【3】관중과 포숙아의 사귐이란 뜻으로 친구를 위하는 두터운 우정을 이르는 말은 ?

  (4자)  관포지교(管鮑之交)

 

【4】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의 대화록중 하나로 고귀한 사랑을 추구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는 책이름은 ? (2자) 향연

 

【5】예부터 이웃 간의 두터운 정을 일컬어 ( )이라는 말로 표현하였다. 비록 남이라고 하더라도 이웃간에 왕래하여 오순도순 정을 나누고, 궂은 일은 서로 거들고 기쁜 일은 함께 기뻐하다 보면 가까운 친척 못지 않게 절친한 사이가 된다는 말이다. ( )속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

 (4자) 이웃사촌

 

【6】공자가 세상을 떠난 뒤에 제자들이 그의 말과 행실을 모아 놓은 책으로 조선시대 생활의 실천 규범으로 많은 영향을 끼쳤던 책이름은 ? (2자)   논어(論語)

 

【7】이황 선생이 학문을 하고 인생을 산 기본 태도는 70년의 생애를 통하여 실천하였던 ( )이라고 할 수 있다. 몸과 마음이 차분해지고 말과 행동이 하나가 되는 경지가 ( )이다. ( )속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 (1자) 경(敬)

사람이랭님의 최근자료 사람이랭님의 인기자료
[도덕]건대부중 기말고사 시험 잘보세요
[사회]송정중 중간 기출문제
[사회]송정중 중간 기출문제
[도덕]건대부중 기말고사 시험 잘보세요
댓글순이
()
"감사합니다" 같은 표현도 좋지만, 이 자료가 어떤자료인지, 답안의 유무, 문항수 등의 회원에게 도움이 될수 있는 글을 써주세요.
자료평점을 매겨도, 댓글 작성을 하셔도 일정확율로 CP가 지급 됩니다.
사람이랭
(2007-12-09)
우리학교걸 첨부 어케하드라 ??????????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 |카카오상담 : 아이티치포유 검색 |오늘접속자 5,770 / 15,012

고객센터 : 카카오톡 > 친구추가 > ID로 추가 > iteach4u 추가해서 상담
카카오상담채널 추가: https://pf.kakao.com/_xjxaLdj/chat   mail : www.iteach4u.kr@gmail.com
Copyright By 아이티치포유.(구)교사수업연구모임. Since.200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