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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번호 No. 23510, 자료분류 : 고등학교 / 수능대비 / 사회탐구 / 기출문제  
자료제목 교모시리즈436     

[SA][고2]사회탐구_2005_전국연합학력평가(한국근현대사)#2d50mp4_23510.hwp저장1저장2 (2.50 MB)

자료평점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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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미리보기

다음은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과 관련된 내용이다. 밑줄 친 부분을 반박할 수 있는 조선 후기의 사실은? [3점]

 

 

◦ 일본의 식민지 지배가 정당하고 합법적인 것이었다고 주장한다.

◦ 관동 대지진 때의 조선인 학살 등 일본이 비판을 받을 만한 사실 등에 대해서는 거의 서술하지 않았다.

◦ 한국은 자주적으로 근대화를 이룩할 수 없는 국가라고 평하는 등 철저한 차별 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① 시전 상인의 금난전권이 강화되었다.

② 타조법에 의한 지주 전호제가 성립되었다.

③ 이기론을 중심으로 성리학이 크게 융성하였다.

④ 특정 가문이 권력을 독점하는 정치가 전개되었다.

⑤ 상인이 수공업자를 지배하는 선대제 수공업이 성행하였다.

 

 

 

 

 

 

2. 다음 밑줄 친 부분에 대하여 바르게 분석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흥선 대원군은 안동 김씨를 제거하고 (가)비변사 기능을 축소시켰다. 삼정의 문란을 시정하기 위하여 은결을 철저히 파악하고, 환곡제를 개선하여 (나)사창제를 실시하였으며, 군포 징수의 폐단을 줄이기 위해 (다)호포제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경복궁 중건을 위하여 (라)당백전을 발행하기도 하였다.

 

 

 

<보 기>

 

 

 

 

ㄱ. (가)는 전제 왕권을 강화하려는 것이었다.

ㄴ. (나)로 인해 농민의 부담이 가중되었다.

ㄷ. (다)에 대하여 양반들이 거세게 반발하였다.

ㄹ. (라)의 결과로 물가가 안정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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