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접속서버 : | 마이페이지|결제하기|1:1문의


아이디가 있는분은 로그인을 누르시고,
소셜아이콘을 누르면 자동가입&로그인 됩니다

  • 기출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학습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인기메뉴
    • 회원정보보기(수정)
    • 선생님인증
    • 에어드랍1(지갑등록)
    • 에어드랍2(지갑출금)
    • 나의 결제내역
  • 게시판
    • 통합게시판
    • 과외선생님등록
    • 과외학생등록
  • 저작권
    • 금칙어 등록
    • 저작권파일 등록
    • 저작권 신고자료
    • 나의 저작료보기
    • 날짜별적립금
    • 자료별수익금
    • 지급정보
  • 마이페이지
    • 나의 정보보기
    • 내정보수정
    • 선생님인증
    • 결제내역
    • 나의활동로그
    • 캐쉬->가루 전환
    • 탈퇴하기
  • 결제하기
    • CP구입
    • VIP이용권
    • 서포터즈 후원
회원가입 |  ID/PW찾기

학습자료

  • 유치원
    • 공통
  • 초등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공통
  • 중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공통
  • 고등학교
    • 과학관련
    • 국어관련
    • 기타과목
    • 논술대비
    • 사회관련
    • 수능대비
    • 수학관련
    • 실업계
    • 외국어관련
  • 대학교
    • 공학
    • 기타
    • 예체능
    • 의학
    • 인문사회
    • 자연과학
  • 자격증
    • 공과
    • 기타
    • 언어
    • 컴퓨터
  • 공무원
    • 간호,보건,수의
    • 경찰,검찰,교정,군무
    • 공통과목
    • 교육,사서,소방
    • 기계,토목,건축
    • 기타
    • 농.축.수산,임업
    • 전기,전산,통신
    • 행정,세무,복지
  • 임용고시
    • 교육학
    • 유치원
    • 중등ㄱ_ㅅ
    • 중등ㅇ_ㅎ
    • 초등학교
    • 특수학교




학습자료

    1차분류: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자료번호 No. 22138, 자료분류 : 중학교 / 3학년 / 역사 / 1학기  
자료제목 국사 5단원 portable note! <중간고사> [2]     

[SA][중3]국사_1학기_요점정리(5단원)#208d0kp8_22138.hwp저장1저장2 (208.0 KB)

자료평점 2.5

  • 5 최고
  • 4 좋아
  • 3 보통
  • 2 별로
  • 1 비추
  • 최악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면 자료신고를 하거나 저작권센터에서 저작권 보호신청을 하세요.

첨부파일
미리보기

조선 건국세력 : 신진사대부(정도전, 조준) 과 신흥 무인세력(이성계)

건국 과정 : 위화도 회군  과전법 실시  반대파(정몽주 등) 제거  조 선 건국(고조선 계승)  한양 천도

한양 천도의 의의 3가지 - 한반도의 중앙에 위치하여 전국을 통치하기 쉬움

- 남쪽에 한강이 흘러 수로교통이 매우 편리함

- 주변이 높은 산들로 둘러싸여 방어에도 유리함

조선 건국의 의의 : 양반 중심의 관료제 사회로의 변화, 성리학적 왕도정치 와 덕치주의를 내세워 유교적 이상정치를 실현

태조의 3정책 - 농본정책  농업을 근본으로 나라를 다스림

- 숭유억불정책  유교는 숭상하고 불교는 억제함

- 친명교린정책  명과는 친하게 지내고 다른 나라와는 상 황에 알맞게 처신함

태종 : 사병 철폐(군사권 장악), 호패법 실시(조세징수와 군역부과에 활용)

세종 : 많은분야의 번성기, 집현전 설치, 유교정치와 민족분화 발달, 4군 6진

세조 : 성삼문 등 제거(왕권 강화), 왕권 강화, 직전법(현직자에게만 땅 지급, 국가의 재정수입 증가) 실시, 군사력 강화, 함경도 지방에서 일어난 반란 진압(왕권 다짐)

성종 : 경국대전(조선의 기본법전) 편찬  새 왕조의 통치조직 정비 마무리

파일설명

맘에 안들면 정말 제가 책임 지겠습니다.

국사 5단원<조선의 성립과 발전> portable note-휴대용 암기장입니다.

국사 교과서, 싱크로드(천재), 하이코스(교학), 완자(비상) 국사편 참고했습니다.

이거 달달 암기하면 100점은 반드시 나오리라고 믿음.....

제발 믿고 받아보세영~!

[미리보기]

 

국사 portable note

조선 건국세력 : 신진사대부(정도전, 조준) 과 신흥 무인세력(이성계)

건국 과정 : 위화도 회군  과전법 실시  반대파(정몽주 등) 제거  조            선 건국(고조선 계승)  한양 천도

한양 천도의 의의 3가지 - 한반도의 중앙에 위치하여 전국을 통치하기 쉬움

                    - 남쪽에 한강이 흘러 수로교통이 매우 편리함

                    - 주변이 높은 산들로 둘러싸여 방어에도 유리함

조선 건국의 의의 : 양반 중심의 관료제 사회로의 변화, 성리학적 왕도정치                  와 덕치주의를 내세워 유교적 이상정치를 실현

태조의 3정책 - 농본정책  농업을 근본으로 나라를 다스림

           - 숭유억불정책  유교는 숭상하고 불교는 억제함

           - 친명교린정책  명과는 친하게 지내고 다른 나라와는 상                             황에 알맞게 처신함

태종 : 사병 철폐(군사권 장악), 호패법 실시(조세징수와 군역부과에 활용)

세종 : 많은분야의 번성기, 집현전 설치, 유교정치와 민족분화 발달, 4군 6진

세조 : 성삼문 등 제거(왕권 강화), 왕권 강화, 직전법(현직자에게만 땅         지급, 국가의 재정수입 증가) 실시, 군사력 강화, 함경도 지방에서         일어난 반란 진압(왕권 다짐)

성종 : 경국대전(조선의 기본법전) 편찬  새 왕조의 통치조직 정비 마무리

정도전 : 명을 침으로서 영토확장을 꾀한 대표적 인물(군사 훈련, 군량미 비축)

 정도전이 이방원에게 피살된 후 영토확장 정책 무효화  이후 명과 친     선관계(사신 자주 파견 : 경제적, 문화적 실리를 취함)

 조선초기의 왕들은 삼남지방의 백성들을 평안도와 함경도로 이주시켜 압록    강과 두만강유역의 개발을 추전  여진족이 자주 침입하고 주거하던 곳

세종 : 최윤덕(압록강-4군) 과 김종서(두만강-6진) 파견  4군 6진 설치         북쪽의 국경선으로 확정

 여진족에 대해서는 토벌과 동시에 포섭, 회유 정책을 함께 추진

 수군 강화  왜구의 노략질 막음, 세종 때에는 쓰시마섬 정벌(이종무)

 이후 일본이 평화적 무역관계 요구  3포(제포, 부산포, 염포) 개항

 일본(구리, 황, 향료)  조선(식량, 의복, 서적)  일본은 주로 생활 필수     품과 서적 등 문화용품이 필요했고, 우리나라는 무기의 원료나 양반들의 기     호품이 필요하였기 때문

 류큐, 시암(타이), 자바 등 동남아시아와도 교류


* 조선은 고려시대에 비해 중앙집권 체제를 더욱 강화하고 정치적안정 꾀함

의정부 : 나라를 다스리기 위한 최고의 통치기관, 밑에 6조와 여러 관청 둠,         3정승의 합의에 의해 중요 정책 결정,

6조 : 국가의 행정 맡음 (이호예병형공), 6조의 판서(장관)들은 행정 뿐만       아니라 의정부의 재상과 나라의 중요 일을 의논하기도 함

사간원 : 왕이 바른 정치를 하도록 일깨움

 

실제로는 이게 아니라 편집이 잘 되어있습니다. HTML 이라서..

한글 2002파일입니다.

 

shushushun님의 최근자료 shushushun님의 인기자료
[국어]이것도염
[기타]또또도 방금
[기타]이것도 염 ㅎㅎㅎ
[사회]이것두염
[기타]또 방금꺼임
[국어]교과서어떻게공부할까?
[국어]과학교과서읽기
[국어]국사교과서읽기
[국어]창작의즐거움
[국어]비누인형~~!문제가꽤있네..
댓글순이
()
"감사합니다" 같은 표현도 좋지만, 이 자료가 어떤자료인지, 답안의 유무, 문항수 등의 회원에게 도움이 될수 있는 글을 써주세요.
자료평점을 매겨도, 댓글 작성을 하셔도 일정확율로 CP가 지급 됩니다.
qorqor
(2007-4-15)
무슨말인지몰르겟서요..ㅠㅠ
hjsim
(2007-6-10)
좋습니다! 글씨체는 깔끔한걸로 바꾸는게 저한테 편한것 같아요^^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 |카카오상담 : 아이티치포유 검색 |오늘접속자 15,969 / 64,436

고객센터 : 카카오톡 > 친구추가 > ID로 추가 > iteach4u 추가해서 상담
카카오상담채널 추가: https://pf.kakao.com/_xjxaLdj/chat   mail : www.iteach4u.kr@gmail.com
Copyright By 아이티치포유.(구)교사수업연구모임. Since.200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