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접속서버 : | 마이페이지|결제하기|1:1문의


아이디가 있는분은 로그인을 누르시고,
소셜아이콘을 누르면 자동가입&로그인 됩니다

  • 기출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학습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인기메뉴
    • 회원정보보기(수정)
    • 선생님인증
    • 에어드랍1(지갑등록)
    • 에어드랍2(지갑출금)
    • 나의 결제내역
  • 게시판
    • 통합게시판
    • 과외선생님등록
    • 과외학생등록
  • 저작권
    • 금칙어 등록
    • 저작권파일 등록
    • 저작권 신고자료
    • 나의 저작료보기
    • 날짜별적립금
    • 자료별수익금
    • 지급정보
  • 마이페이지
    • 나의 정보보기
    • 내정보수정
    • 선생님인증
    • 결제내역
    • 나의활동로그
    • 캐쉬->가루 전환
    • 탈퇴하기
  • 결제하기
    • CP구입
    • VIP이용권
    • 서포터즈 후원
회원가입 |  ID/PW찾기

학습자료

  • 유치원
    • 공통
  • 초등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공통
  • 중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공통
  • 고등학교
    • 과학관련
    • 국어관련
    • 기타과목
    • 논술대비
    • 사회관련
    • 수능대비
    • 수학관련
    • 실업계
    • 외국어관련
  • 대학교
    • 공학
    • 기타
    • 예체능
    • 의학
    • 인문사회
    • 자연과학
  • 자격증
    • 공과
    • 기타
    • 언어
    • 컴퓨터
  • 공무원
    • 간호,보건,수의
    • 경찰,검찰,교정,군무
    • 공통과목
    • 교육,사서,소방
    • 기계,토목,건축
    • 기타
    • 농.축.수산,임업
    • 전기,전산,통신
    • 행정,세무,복지
  • 임용고시
    • 교육학
    • 유치원
    • 중등ㄱ_ㅅ
    • 중등ㅇ_ㅎ
    • 초등학교
    • 특수학교




학습자료

    1차분류: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자료번호 No. 20952, 자료분류 : 임용고시 / 교육학 / [전_과_정] / 기출문제  
자료제목 2007_중등교육학_해설_이인재     

[SA][임용고시]교육학_2007_기출문제(중등교육학해설_이인재)#117d0kp12_20952.hwp저장1저장2 (117.0 KB)

자료평점 2.5

  • 5 최고
  • 4 좋아
  • 3 보통
  • 2 별로
  • 1 비추
  • 최악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면 자료신고를 하거나 저작권센터에서 저작권 보호신청을 하세요.

첨부파일
미리보기

1. 1. 다음은 조선시대 실학자 최한기(崔漢綺, 1803~1877)의 교육론에 대한 설명이다. (가)와 (나)에 적합한 것은?

 

 

보기

 

 

 

 

최한기는 본체 개념에 해당하는 것으로 ( 가 )를, 공부의 원리로 ( 나 )을(를) 제시하였다.

(가) (나)

① 성즉리(性卽理)천인합입(天人合一)

② 심즉리(心卽理)거경궁리(居敬窮理)

③ 운화기(運化氣)추측지리(推測之理)

④ 心卽氣위기지학(爲己之學)

․『핵심체크 93p, 36번 문제』

․『테마문제집, 69p, 13번 문제, 9~10월 단원별 모의고사 33,34번 문제』

․최한기는 조선 후기 실학자로서 기철학을 집대성한 인물이며, 실학사상과 개화사상을 이어주는 가교적 역할을 한 인물이다. 최한기는 기(氣)는 구체적 형태를 가진 것에서부터 추상적인 인간의 의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의 근원을 기로 보았다. 기는 활동운화(活動運化)하는 물(物)로 우주내에 가득차 있는 것이라 보았다.

․기는 형질기(形質氣 : 지구․달․태양․별 및 만물의 형태를 지닌 것)와 운화기(運化氣 : 비나 바람, 추위, 더위 등의 현상을 일으키는 것)로 구성된다.

․이(理)는 기에 철저히 예속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를 유행지리(流行之理 : 개관적 자연법칙), 추측지리(推測之理 : 인간의 사유활동)로 구분하였다. 최한기에게 있어서 이(理)는 성리학에서처럼 자연적이면서 윤리적인 도리가 아니라 물질간의 운동법칙이다. 답③

 

2. 2. 조선시대의 과거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생원시는 시(詩), 부(賦)와 같은 문예창작의 재능을 시험하였다.

② 문과 식년시(式年試)는 제술(製述)과 함께 강경(講經)을 부과하였다.

③ 진사시는 사서오경(四書五經)과 같은 유학 경전의 소양을 시험하였다.

④ 문과 식년시(式年試)의 복시(覆試)는 선발인원을 지역별로 할당하였다.

파일설명
2007_중등교육학_해설_이인재
글쓴이 : overbird[개인게시판]
overbird님의 최근자료 overbird님의 인기자료
[미적분]24년 고3 미적 1학기 기말대비 실전모의고사 17회
[수학상]24년 고2 수학2 1학기 기말대비 실전모의고사 24회
[수학상]24년 고2 수학1 1학기 기말대비 실전모의고사 21회
[수학상]24년 고1 1학기 기말대비 실전모의고사 22회
[수학2][수학2] 2-1 중간대비 모의고사
[수리][년도별] 모의고사 고3 (2003-2024학년도)
[수학하]2018~2022 고1 수학 모의고사 기출 수학(상) 단원별 문제
[수리][단원별] 모의고사 고1,2 (2002-2024학년도)
[수학]수학의 신[수학, 전과정]
[수학1]2024 수능특강 수학1,2 한글본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 |카카오상담 : 아이티치포유 검색 |오늘접속자 21,438 / 169,434

고객센터 : 카카오톡 > 친구추가 > ID로 추가 > iteach4u 추가해서 상담
카카오상담채널 추가: https://pf.kakao.com/_xjxaLdj/chat   mail : www.iteach4u.kr@gmail.com
Copyright By 아이티치포유.(구)교사수업연구모임. Since.200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