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접속서버 : | 마이페이지|결제하기|1:1문의


아이디가 있는분은 로그인을 누르시고,
소셜아이콘을 누르면 자동가입&로그인 됩니다

  • 기출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학습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인기메뉴
    • 회원정보보기(수정)
    • 선생님인증
    • 에어드랍1(지갑등록)
    • 에어드랍2(지갑출금)
    • 나의 결제내역
  • 게시판
    • 통합게시판
    • 과외선생님등록
    • 과외학생등록
  • 저작권
    • 금칙어 등록
    • 저작권파일 등록
    • 저작권 신고자료
    • 나의 저작료보기
    • 날짜별적립금
    • 자료별수익금
    • 지급정보
  • 마이페이지
    • 나의 정보보기
    • 내정보수정
    • 선생님인증
    • 결제내역
    • 나의활동로그
    • 캐쉬->가루 전환
    • 탈퇴하기
  • 결제하기
    • CP구입
    • VIP이용권
    • 서포터즈 후원
회원가입 |  ID/PW찾기

학습자료

  • 유치원
    • 공통
  • 초등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공통
  • 중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공통
  • 고등학교
    • 과학관련
    • 국어관련
    • 기타과목
    • 논술대비
    • 사회관련
    • 수능대비
    • 수학관련
    • 실업계
    • 외국어관련
  • 대학교
    • 공학
    • 기타
    • 예체능
    • 의학
    • 인문사회
    • 자연과학
  • 자격증
    • 공과
    • 기타
    • 언어
    • 컴퓨터
  • 공무원
    • 간호,보건,수의
    • 경찰,검찰,교정,군무
    • 공통과목
    • 교육,사서,소방
    • 기계,토목,건축
    • 기타
    • 농.축.수산,임업
    • 전기,전산,통신
    • 행정,세무,복지
  • 임용고시
    • 교육학
    • 유치원
    • 중등ㄱ_ㅅ
    • 중등ㅇ_ㅎ
    • 초등학교
    • 특수학교




학습자료

    1차분류: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자료번호 No. 20503, 자료분류 : 중학교 / 2학년 / 국어 / 2학기  
자료제목 중22학기기말고사국어     

[SA][중2]국어_2학기기말단원별요점정리#17d0kp3_20503.hwp저장1저장2 (17.0 KB)

자료평점 5

  • 5 최고
  • 4 좋아
  • 3 보통
  • 2 별로
  • 1 비추
  • 최악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면 자료신고를 하거나 저작권센터에서 저작권 보호신청을 하세요.

첨부파일
미리보기
 

들판에서
(1) 갈래 : 희곡(단막극), 희비극

(2) 배경 : 들판(공간), 봄(계절)→ 상징적인 의미로 보면, 남북이 분단된 현대(시대),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함.

(3) 성격 : 교훈적, 상징적, 비판적, 우화적

(4) 구성 : '발단-전개-절정-하강-결말'의 5단계 구성

(5) 특징

①형제가 측량 기사의 계략에 속아서 다투게 되지만, 마침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화해하게

    되는 과정을 통하여 남북의 분단 현실을 되돌아보게 한다.

②희곡의 전형적인 5단계 구성이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 전개되는 순행적 구성이다.

③벽, 전망대, 총, 민들레등과 같은 소재를 사용하여 분단 현실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④간결하고 압축적인 대화를 통하여 등장 인물들 사이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6) 제재 : 형제가 갈등을 극복하고 다시 화해하는 과정

(7) 주제 : 형제간에 마음의 벽을 넘어서 위기를 극복하고 우애를 회복함.

      (분단 위기 극복과 우애의 회복)

3. 글의 해제

이 작품은 들판이라는 공간에서 평화스럽게 살아가던 형제가 측량 기사의 꾀임에 빠져서 벽을 쌓게 되고 우애를 잃게 되지만, 민들레꽃을 보면서 다정했던 옛 시절을 회상하여 마침내 벽을 허물게 된다는 내용의 우화극(寓話劇)이다. 남북 분단이라는 우리의 역사적 현실과 빗대어 시사하는 바가 크며, 이 작품을 통하여 형제의 우애의 소중함과 아울러 남북한의 동질성 회복에 대해서도 암시하는 바가 있다.

 

파일설명
커피맛와인님의 최근자료 커피맛와인님의 인기자료
[미술]2학년2학기미술요점정리
[도덕]도덕2학년2학기요점정리
[사회]2학년2학기사회총정리
[기술가정]중2기말고사기술가정요점정리
[국어]중22학기기말고사국어
[국어]중22학기기말고사국어
[기술가정]중2기말고사기술가정요점정리
[사회]2학년2학기사회총정리
[도덕]도덕2학년2학기요점정리
[미술]2학년2학기미술요점정리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 |카카오상담 : 아이티치포유 검색 |오늘접속자 21,389 / 168,518

고객센터 : 카카오톡 > 친구추가 > ID로 추가 > iteach4u 추가해서 상담
카카오상담채널 추가: https://pf.kakao.com/_xjxaLdj/chat   mail : www.iteach4u.kr@gmail.com
Copyright By 아이티치포유.(구)교사수업연구모임. Since.200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