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접속서버 : | 마이페이지|결제하기|1:1문의


아이디가 있는분은 로그인을 누르시고,
소셜아이콘을 누르면 자동가입&로그인 됩니다

  • 기출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학습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인기메뉴
    • 회원정보보기(수정)
    • 선생님인증
    • 에어드랍1(지갑등록)
    • 에어드랍2(지갑출금)
    • 나의 결제내역
  • 게시판
    • 통합게시판
    • 과외선생님등록
    • 과외학생등록
  • 저작권
    • 금칙어 등록
    • 저작권파일 등록
    • 저작권 신고자료
    • 나의 저작료보기
    • 날짜별적립금
    • 자료별수익금
    • 지급정보
  • 마이페이지
    • 나의 정보보기
    • 내정보수정
    • 선생님인증
    • 결제내역
    • 나의활동로그
    • 캐쉬->가루 전환
    • 탈퇴하기
  • 결제하기
    • CP구입
    • VIP이용권
    • 서포터즈 후원
회원가입 |  ID/PW찾기

학습자료

  • 유치원
    • 공통
  • 초등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공통
  • 중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공통
  • 고등학교
    • 과학관련
    • 국어관련
    • 기타과목
    • 논술대비
    • 사회관련
    • 수능대비
    • 수학관련
    • 실업계
    • 외국어관련
  • 대학교
    • 공학
    • 기타
    • 예체능
    • 의학
    • 인문사회
    • 자연과학
  • 자격증
    • 공과
    • 기타
    • 언어
    • 컴퓨터
  • 공무원
    • 간호,보건,수의
    • 경찰,검찰,교정,군무
    • 공통과목
    • 교육,사서,소방
    • 기계,토목,건축
    • 기타
    • 농.축.수산,임업
    • 전기,전산,통신
    • 행정,세무,복지
  • 임용고시
    • 교육학
    • 유치원
    • 중등ㄱ_ㅅ
    • 중등ㅇ_ㅎ
    • 초등학교
    • 특수학교




학습자료

    1차분류: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자료번호 No. 20427, 자료분류 : 고등학교 / 국어관련 / 국어생활 / 1학기  
자료제목 지학사국어생활-국어규범의사용- [2]     

[SA][고]국어(지학사)_1학기_기말기출(국어생활국어규범의사용)#72d5kp14_20427.hwp저장1저장2 (72.5 KB)

자료평점 1.25

  • 5 최고
  • 4 좋아
  • 3 보통
  • 2 별로
  • 1 비추
  • 최악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면 자료신고를 하거나 저작권센터에서 저작권 보호신청을 하세요.

첨부파일
미리보기
 

 국어의 다양한 규범

․ 관습적인 규범

- 오랜 세월 동안 사용되어 오는 과정에서 하나의 규범으로 정착된 것

- 언어 현실에서 귀납된 법


3. 규범 준수의 태도의 중요성

- 방송언어, 통신언어 : 바른 말, 고운 말 사용하는 태도 



파일설명
 

국어 규범의 사용

(1) 이해 활동과 국어 규범의 사용

1. 이해 활동과 국어 규범의 필요성

* 언어 기호 - 기호성과 체계성



2. 적용된 규범과 의미 차이

1) 음운 - 모음 / 자음


방글방글 / 벙글벙글

빙빙 / 삥삥 / 핑핑



2) 어휘 - 표준어 / 방언



3) 문장 - 특정한 문법 범주의 용법이 확대 적용된 경우


너 이제 학교는 다 갔다.




3. 의도적인 일탈 표현의 의미 추론

- 토실토실 밤토실 주워서 올 테야



- 북한산 기슭을 피는 진달래



- 어져 내일이야 그릴 줄을 모로냐

  이시라 더면 가랴마 제 구여

  보고 그리 정은 나도 몰라 노라.
























(2) 표현 활동과 국어 규범의 사용

1. 표현 활동과 국어 규범의 적용

: 표현의 모든 과정은 언어 기호를 사용하는 구범을 적용하는 과정이다.



2. 발음의 주요 오류

1) 모음 : 중모음의 단모음화

경제 > 겡제    의사 > 으사     의무 > 이무



2) 자음 : 예사소리의 된소리되기

갓난아기 -> 깐난아기      동그라미 -> 똥그라미

삶다 -> 쌈따              고가 도로 -> 고까 도로

관건 -> 관껀              간단히 -> 간딴히

김밥 -> 김빱              창구 -> 창꾸



3. 어휘 사용의 주요 오류

1) 볼을 부비다(비비다)

   쉬흔(쉰) 살

   자내(자네)

:형태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다시 예스런 형태의 말을 쓰는 경우



2) 장을 담다(담그다)

   수집어하는(수줍어하는)

   으시댄다(으스댄다)

   푸르른(푸른)

: 표준어에서 변한 형태의 말을 쓰는 경우



3) 아침 체증 극심, 세균 득실, 회복세 뚜렷, 번복 발표에 씁쓸

   배드민턴 중국에 무릎, 한국 신 봇물, 16강 꿈 물거품

: ‘극심, 득실’등 의존 형태인 어근이 자립 형태로 쓰여 오류를 범한 것 / (나)는 서술어를 생략하고 명사적 표현으로 마쳐 표현이 어색하기도 하고 이해하기도 어렵다.



4. 문법과 문장의 주요 오류

- 문장 성분의 잘못된 호응

- 존대법의 표현 체계가 맞지 않는 것

- 피동과 사동의 오용

- 조사의 오용

- 시제의 오용

- 모호한 표현

- 조리에 맞지 않는 불분명한 표현


부장님께서는 출근하셔서 과장님을 찾으시더니 전무실로 들어가셨다 나오셔서 사장님실로 들어가셨습니다.



이것은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으로 보여집니다.

참 즐거웠다는 생각을 가졌어요.

잘못임을 모르는 것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5. 의도적인 일탈 표현 생산하기

- 수사적인 창조


- 규범의 일탈


 

estherhchi님의 최근자료 estherhchi님의 인기자료
[영어1]중앙 9과 입니다^^
[영어1]중앙 8과 총 170문제
[영어1]중앙교과서 8과 입니다 ^^
[영어1]3과 빈칸 채우기만.있어요.,
[수학상]지수와 로그 수능형
[국어]산정무한77문제
[국어]산정무한77문제답과해설
[수학]태평중학교1학기중간고사-수학-기출문제
[사회]2학년2학기기말기출문제-사회,국사-
[기타자료]윤흥길의아홉켤레의구두로남은사내-소설-
댓글돌이
()
"감사합니다" 같은 표현도 좋지만, 이 자료가 어떤자료인지, 답안의 유무, 문항수 등의 회원에게 도움이 될수 있는 글을 써주세요.
자료평점을 매겨도, 댓글 작성을 하셔도 일정확율로 CP가 지급 됩니다.
옴니부스
(2007-4-21)
정리가 잘 되어 있네요~ 감사합니다!!
다카하시아이
(2007-7-04)
잘쓸꼐요. 진짜 좋아요.. 정리최고.ㅎ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 |카카오상담 : 아이티치포유 검색 |오늘접속자 21,448 / 169,628

고객센터 : 카카오톡 > 친구추가 > ID로 추가 > iteach4u 추가해서 상담
카카오상담채널 추가: https://pf.kakao.com/_xjxaLdj/chat   mail : www.iteach4u.kr@gmail.com
Copyright By 아이티치포유.(구)교사수업연구모임. Since.200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