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 고등학교 / 수능대비 / 사회탐구1차분류: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자격증공무원임용고시2차분류: 실업계수능대비논술대비국어관련수학관련외국어관련사회관련과학관련기타과목3차분류: 언어수리외국어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제2외국어_한문4차분류: 문제은행요점정리기출문제 자료번호 No. 23753, 자료분류 : 고등학교 / 수능대비 / 사회탐구 / 기출문제 자료제목 교모시리즈487 [SA][고2]사회탐구_2005_전국연합학력평가(국사)#4d68mp4_23753.hwp받기1받기2받기3 (4.68 MB) 자료평점 5 5 최고 4 좋아 3 보통 2 별로 1 비추 최악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면 자료신고를 하거나 저작권센터에서 저작권 보호신청을 하세요. 첨부파일미리보기 1. 다음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사례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불교는 삼국 시대 이후 토착화되는 과정에서 현세 구복적이고 (가)호국적인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유교는 충, 효, 의가 강조되어 가족에 대한 헌신과 국가 수호에 이바지하였으나, 16세기 이후 사림들이 집권하면서 (나)비타협적이고 배타적인 경향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가) (나) ① 연등회, 팔관회 개최양명학의 수용 ② 교장(속장경) 간행북학파 실학의 유행 ③ 불교 통합 운동소론의 성혼 사상 계승 ④ 팔만 대장경 조판주자 중심 성리학의 교조화 ⑤ 국사, 왕사 제도 실시한국학 백과사전류의 저서 편찬 2. (가)~(다)는 고대 국가의 성립 과정을 정리한 것이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가) 농경의 발달과 금속제 무기의 사용으로 정복 활동이 활발해지고, 부와 권력을 가진 족장(군장)이 출현하였다. (나) 기원전 4세기경 철기가 보급되면서 성장한 여러 소국들은 그 중 우세한 집단의 족장을 왕으로 삼았다. (다) 율령을 반포하여 통치 체제를 정비하였고, 불교를 받아 들여 집단의 통합을 강화하였다. ① (가) : 정복 과정에서 성장한 경제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왕권이 더욱 강화되었다. ② (나) : 부여 및 마한의 목지국은 이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고구려, 백제로 통합되었다. ③ (다) : 옥저와 동예에는 읍군이나 삼로가 자기 부족을 다스렸다. ④ (가)에서 (나)로 발전하면서 족장들은 자기 부족에 대한 지배권을 상실하였다. ⑤ (나)에서 (다)로 발전하면서 왕은 족장 세력들을 귀족으로 편제하였다. 파일설명 반지의상처님의 최근자료 반지의상처님의 인기자료 [수리]수리나형모의고사 15회[수리]수리가형 모의고사 15회[외국어]교모시리즈1034(외국어영역최종회)--교육청모의고사시리즈최종회[외국어]교모시리즈1033[외국어]교모시리즈1032 [수학]방정식과부등식함수총마무리[수학]닮음보충학습[수학]부등식보충학습[국어]음절과어절낱말문제[국어]2-2소나기문제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