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에서 길이의 보편 단위인 1 cm와 1 m의 단위를 도입하여 간단한 길이를 ‘조금 더 된다.’, ‘조금 못 된다.’로 측정하고, 두 단위를 환산하며, 길이의 덧셈과 뺄셈을 알아보았다.
이 단원에서는 ‘조금 더 된다.’ ‘조금 못 된다.’를 mm의 도입으로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생활 경험 속에서 새로운 단위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여 1 mm와 1 km 단위를 도입하여 단위 환산과 길이의 덧셈, 뺄셈을 하게 된다.
시간의 계산에서는 2학년에서 배운 분까지의 시간 읽기, 1시간=60분과의 관계를 이용하여 (시각)±(시간), (시간)±(시간)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여, 세로 형식으로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익힌다.
2) 단원 목표
가) mm 단위의 필요성을 알고, mm와 cm를 복명수로 나타낼 수 있다.
나) 1 mm와 1 km의 단위를 알고 1 cm와 1mm, 1km와 1m의 관계를 알 수 있다.
다) 길이의 합과 차를 구할 수 있다.
라) 시각과 시간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마) 분 단위까지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알 수 있다.
3) 수준별 교수․학습을 위한 판별 자료
가)익힘책에 제시된 판별 자료의 활용방법
익힘책에 제시된 ‘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는 총 1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번 문항은 mm 단위까지 길이재기, ~번 문항은 cm와 mm, km와 m의 단위 환산하기, 그리고 ~번 문항은 길이의 덧셈과 뺄셈, ~번 문항은 시각과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는가에 관한 문항이다. [10]번 문항은 거리의 덧셈과 시각과 시각의 덧셈이 함께 적용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에 대한 평가문항이다. [11]문항은 시각과 시각의 뺄셈과 거리의 덧셈이 적용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