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접속서버 : | 마이페이지|결제하기|1:1문의


아이디가 있는분은 로그인을 누르시고,
소셜아이콘을 누르면 자동가입&로그인 됩니다

  • 기출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학습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인기메뉴
    • 회원정보보기(수정)
    • 선생님인증
    • 에어드랍1(지갑등록)
    • 에어드랍2(지갑출금)
    • 나의 결제내역
  • 게시판
    • 통합게시판
    • 과외선생님등록
    • 과외학생등록
  • 저작권
    • 금칙어 등록
    • 저작권파일 등록
    • 저작권 신고자료
    • 나의 저작료보기
    • 날짜별적립금
    • 자료별수익금
    • 지급정보
  • 마이페이지
    • 나의 정보보기
    • 내정보수정
    • 선생님인증
    • 결제내역
    • 나의활동로그
    • 캐쉬->가루 전환
    • 탈퇴하기
  • 결제하기
    • CP구입
    • VIP이용권
    • 서포터즈 후원
회원가입 |  ID/PW찾기

학습자료

  • 유치원
    • 공통
  • 초등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공통
  • 중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공통
  • 고등학교
    • 과학관련
    • 국어관련
    • 기타과목
    • 논술대비
    • 사회관련
    • 수능대비
    • 수학관련
    • 실업계
    • 외국어관련
  • 대학교
    • 공학
    • 기타
    • 예체능
    • 의학
    • 인문사회
    • 자연과학
  • 자격증
    • 공과
    • 기타
    • 언어
    • 컴퓨터
  • 공무원
    • 간호,보건,수의
    • 경찰,검찰,교정,군무
    • 공통과목
    • 교육,사서,소방
    • 기계,토목,건축
    • 기타
    • 농.축.수산,임업
    • 전기,전산,통신
    • 행정,세무,복지
  • 임용고시
    • 교육학
    • 유치원
    • 중등ㄱ_ㅅ
    • 중등ㅇ_ㅎ
    • 초등학교
    • 특수학교




학습자료

    1차분류: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자료번호 No. 24196, 자료분류 : 고등학교 / 수능대비 / 언어 / 기출문제  
자료제목 교모시리즈825     

[SA][고1]언어영역_2002_전국연합학력평가(교모시리즈825정답)#203d0kp24_24196.hwp저장1저장2 (203.0 KB)

자료평점 5

  • 5 최고
  • 4 좋아
  • 3 보통
  • 2 별로
  • 1 비추
  • 최악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면 자료신고를 하거나 저작권센터에서 저작권 보호신청을 하세요.

첨부파일
미리보기

[출제 의도] 핵심 정보의 파악

두 사람의 마지막 발언을 분석하면, 이정석 9단 바둑의 특징은 ‘느림’으로 이해되고, 그 ‘느림’이 능히 ‘빠름’을 제압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는 ‘스피드가 중시되고, 느린 바둑은 당연히 기피의 대상’이 되는 현실적 상황에 비해 역설적으로 이해된다.

 

7. [출제 의도] 어법에 맞게 표현하기

③에서 ‘친구야말로’는 주어인 ‘친구는’을 강조한 표현이므로 이 문장은 주어(친구야말로)와 서술어(동반자야)의 호응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문장이다. 또한 서술어에 체언(동반자)이 포함되어 있고 그 앞에서 관형절이 꾸며 주는 구조이므로 어법에도 어긋나지 않는다.

[오답 피하기]

① 경어법에 어긋나는 문장이다. 할아버지 앞에서 아버지를 높일 수는 없으므로 ‘지금 들어왔어요’라고 써야 어법에 맞는 문장이 된다.

② 부사어와 서술어의 호응 관계가 잘못된 문장이다. ‘반드시’는 긍정적인 서술어와 호응하므로 이 문장에서는 부정적인 서술어와 호응하는 ‘절대로’를 넣어 주어야 한다.

④ 쉼표의 위치에 따라 ‘한결같이’가 꾸며주는 말이 달라져서 의미 해석이 달라질 수 있는 애매한 문장이다. ‘한결같이’가 ‘어려운’을 꾸며 주는 경우에는 ‘어려운’ 다음에 쉼표를, ‘돕는’을 꾸며 주는 경우에는 ‘어려운’ 앞에 쉼표를 넣어 주어야 한다.

⑤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관계가 맞지 않는 문장이다. 주어를 ‘극문학은’으로 고치든지 서술어를 ‘두 가지가 있다’로 고쳐야 한다.

 

8. [출제 의도] 주제의 구체적 연상

방송반의 아나운서 모집에 지원하는 글을 마무리 할 때 아나운서가 대중에게 인기 있는 직업임을 강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열심히 활동하겠다는 정도로 마무리하는 것이 적당하다.

 

9. [출제 의도] 개요의 구체화

‘효용’이란 어떤 일을 해서 얻어지는 유용한 점을 뜻한다. 그런 점에서 볼 때, 풍요로운 정신 생활, 인격의 수양, 지식의 축적, 삶의 간접 체험 확보 등은 독서의 효용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학 작품의 창작 의욕을 북돋운다는 것은 문학 작품을 읽는 경우에, 그것도 몇몇 특정한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으로서 독서의 효용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10. [출제 의도] 시각적 자료를 통한 연상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림의 의미에 대한 다양한 상상력이 필요하며, 그 상상의 결과가 적절한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제시된 만화에서 나타난 것은 다리 한 쪽이 부러져서 사용할 수 없는 두 개의 의자이다. 이 의자는 소용 가치가 없어서 버리기 직전의 상황에 놓였다. 그러나 다리 한 쪽이 부러진 의자를 하나씩 가진 아롱이와 다롱이는 의자를 버리기 전에 발상의 전환을 한다. 각각의 의자를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없지만, 두 의자를 서로 이어 새로운 의자를 만들면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그림에서 의자는 서로의 부족함이 합쳐져 온전해질 수 있었다. 이 그림에서 남을 돕는 것이 도움을 받는 것보다 행복하다는 것을 상상해 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의자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어느 한 쪽이 도움을 주고 다른 쪽이 도움을 받는 관계는 아니기 때문이다.

 

파일설명
반지의상처님의 최근자료 반지의상처님의 인기자료
[수리]수리나형모의고사 15회
[수리]수리가형 모의고사 15회
[외국어]교모시리즈1034(외국어영역최종회)--교육청모의고사시리즈최종회
[외국어]교모시리즈1033
[외국어]교모시리즈1032
[수학]방정식과부등식함수총마무리
[수학]닮음보충학습
[수학]부등식보충학습
[국어]음절과어절낱말문제
[국어]2-2소나기문제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 |카카오상담 : 아이티치포유 검색 |오늘접속자 29,714 / 381,336

고객센터 : 카카오톡 > 친구추가 > ID로 추가 > iteach4u 추가해서 상담
카카오상담채널 추가: https://pf.kakao.com/_xjxaLdj/chat   mail : www.iteach4u.kr@gmail.com
Copyright By 아이티치포유.(구)교사수업연구모임. Since.2004. All Rights Reserved.